2015년 8월 4일 화요일

토목 스크랩 - 제2수에즈 운하 개통식에 유기준 장관 등 특사단 파견

교통 분야

기사 원문



내용 정리

  1. 2015-08-06 제2수에즈운하 개통
  2. 2014-08부터 1년만에 건설
  3. 84억 달러 투입, 기존 수에즈 운하와 평행. 길이 72km
  4. 기존 수에즈 운하
    1. 1869년 건설
    2. 길이 193km
    3. 2014년 103개국 17000여 척 선박 통과
    4. 2014년 대한민국 709척 선박 통과. 지불 수수료 3억 2000만 달러.(3721억 원)
    5. 부산 - 네덜란드: 남아공 거치는 것보다 6028km 단축(7-10일). 연료비 절감

코멘트

  1. 기존 수에즈 운하보다 짧은데 왜 옛날엔 제 2수에즈 운하 위치에 건설 안 했나? 기술적 한계?
  2. 이집트는 유가 내리면 안 좋겠다. 운하 경쟁력도 떨어질듯. 산유국이니까.
  3. 한해 버는 돈?
    1. 우리나라 배 한척 당 평균 3721억/709척 = 5억 2천만원
    2. 다른나라도 비슷하다 가정. 5억 2천만원 * 17000척 = 8조 9천 억원
    3. 1998년도 우리나라 세출예산 약 80조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
      1. 대략 10%가 생김.
      2. 많이 버는걸까 아니면 부차적인 수입정도인걸까?
      3. 우리나라보다 이집트가 후진국이니까 상당한 수입일지도?
        1. 이집트 GNP 1996년 713억 달러
        2. 대한민국 GNP 1995년 4520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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