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16일 일요일

조울증 일기 - 사진 욕심

여행 갔을 때 사진을 많이 찍으면 안 되겠다. 갔다 와서 정리하기가 너무 힘들다. 나는 위키백과에 유적지나 토목구조물 사진들을 정리해서 올리는데 아무래도 사진 욕심을 너무 부리다보니 정리할 게 많아서 고생이다. 여행 갔다온지는 좀 됐는데 아직도 공부하랴 사진 정리하랴 기타 잡무 처리하랴 할 게 많다.

할게 많으면 의욕도 빨리 떨어지는 것 같다. 욕심을 버리고 심플하게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공부하기 싫을 땐 내가 왜 하기 싫은지 생각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느낀다.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 우울증 환자들은 이걸 잘 안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어떤 게 필요한지, 내가 어떤 걸 잘 하고 있는지 틈틈이 점검해야 되겠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차근차근 하나씩 해 나가야겠다. 그리고 너무 여러 분야에 발을 담그는 것은 안 좋다. 내가 하려는 것에만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자. 딱 원래 하려던 분량만큼만 하고 나머지는 다른 사람들이 하도록 내버려두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