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1일 화요일

훌륭한 부사관의 20가지 자질

By Spc. Joseph A. Wilson - http://www.army.mil/-images/2009/10/26/54118/, Public Domain,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3328495


- 미 해군 부사관 복무지침서 발췌 -

부사관의 자질이지만, 굳이 군대에서가 아니더라도 좋은 내용들이 많아서 적어둔다.
(빨간 글씨는 개인적으로 와닿는 부분 표시해 둔 것임)



1. 지식(Knowledge)
자신, 직별, 임무, 대원들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춰야 한다.


2. 원칙(Integrity)
원칙은 개인적인 신념을 대신하여 행동의 일관성을 보장한다.


3. 충성심(Loyalty)
국가, 해군, 소속부대, 지휘계통, 동료, 가족과 친구들에게도 충성해야 한다.


4. 성숙함(Maturity)
대원에게 화를 내거나 조롱하고 언어폭력을 자행하는 것은 미숙함의 신호이다. 이러한 행동은 부적절하며, 지금의 해군에서 결코 용납되지 않는다. 당신이 존중받고 싶은 것과 마찬가지로 타인을 존중한다면 절대 이런 일은 생기지 않는다.


5. 의지(Will)
의지는 최선을 다하는 것, 그 이상을 의미한다.


6. 팔로워십(Followership)
당신이 당신의 리더를 충실하게 따르지 않는다면 당신은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없다.


7. 자기관리(Self-Discipline)
본인이 먼저 자기관리 능력을 갖추지 않고서는 대원들에게 같은 능력을 요구할 수 없다.


8. 자신감(Confidence)
긴급한 상황에서 대원들은 당신이 침착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 정신수련, 반복훈련, 그리고 꾸준한 노력은 위급한 상황에서 침착함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9. 유연성(Flexibility)
유연하게 행동하기 위해서는 계획수립을 해야할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보조계획과 그 보조계획에 대한 우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10. 인내력(Endurance)
몸이 지치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에서도 대원들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11. 단호함(Decisiveness)
상황에 대한 결심을 내리고 계획을 수립한 이후에는 단호하게 계획을 실행해야 한다. 물론, 필요시에는 계획의 방향을 바꾸는 것을 피할 수 없겠지만, 이때 야기될 수 있는 피해는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만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


12. 주도력(Initiative)
상관이 지시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상관으로부터 "언제 저 일을 처리할거야?"라는 말을 듣기보다 "수고했어. 안 그래도 그 일을 지시하려고 했는데 벌써 끝내놓았네."라는 말을 듣는 것이 훨씬 보람된다.


13. 정의(Justice)
리더는 결심을 내릴 때 인종, 성별, 외모, 혹은 다른 무관한 요소로 인한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 이것은 윤리적으로 올바르지 않을 뿐 아니라 올바르지 못한 의사결정을 하게끔 한다.


14. 배려(Compassion)
비록 충성심, 자제력, 훌륭한 성과 및 헌신을 모두 추구해야 하지만, 자신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것들이 반드시 부대원들에게도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해서는 안 된다. 대원들의 마음을 항상 잘 살펴야 한다. "칭찬은 공적인 자리에서, 질책은 사적인 자리에서 하라"는 격언을 명심하라. 또한 대원들의 마음뿐만 아니라 상관 및 동료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15. 강인함(Forcefulness)
원, 상사로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료와 고집이 센 대원 그리고 종종 상관에게조차도 당당히 맞서 의견을 주장할 수 있는 강인함이 필요하다.


16. 겸허함(Humility)
겸허함과 온순함을 혼동하지 말라. 겸허함은 믿음직스럽고 양심적인 품행에서 조용히 드러난다. 또한 겸허함을 통해서 자신의 강점과 부대에 대한 자신의 기여도를 측정할 수 있다. 만화 주인공 뽀빠이(Popeye)는 그 어떤 철학자도 설명하지 못한 겸허함의 정신을 완벽히 표현해냈다. "나는 나 자신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I am what I am)".


17. 긍정적인 자세(Positive Attitude)
당신의 마음가짐과 태도는 전염성이 매우 크다. 만약 부정적으로 업무에 임한다면, 당신을 따르는 대원들도 부정적으로 변하면서 효과적인 업무수행에 지장을 줄 것이다.

18. 의사소통(Communication Skills)
원, 상사의 네 가지 핵심 능력을 기억하라. 즉 "리드하라", "소통하라", "개발하라", 그리고 "지원하라"가 바로 그것이다. 유명 소설가만큼 소통에 재능이 있을 필요는 없지만 어느 정도의 서면 및 구두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이는 당신의 업무 수행 및 대원들의 업무 수행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19. 개인 태도(Personal Behavior)
타의 모범이 되어야하는 리더로서 도덕과 윤리를 몸소 실천할 뿐만 아니라 리더의 자리에 있는 만큼 대원들에게 도덕적인 모습을 일부러 보여줄 필요도 있다.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대원들에게 최대한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어라. 왜냐하면 대원들은 당신이 보여주는 바로 그 모습을 보고 배우기 때문이다.


20. 용기(Courage)
용기에는 두 가지 형태인 신체적 용기와 도덕적 용기가 있다. 신체적 용기라 함은 위험한 상황에서도 두려움을 극복하며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교적 난해할 수 있는 도덕적 용기란 "보이는 사실 그대로를 말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상관이 내린 잘못된 판단을 바로잡아 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원, 상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인 대원들의 단점을 지적하고 바로잡아 줄 수 있는 것 또한 도덕적 용기에 포함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