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성공의 뿌리
- 성적은 중요하지 않다
- 쉽게 떠오르는 답을 거부하라
- 공부하는 인간
- 학습유형에 관한 연구
- 피상적이고 전략적인 학습의 위험
- 심층적 학습이란 무엇인가
- 동기와 보상에 관한 심리 실험
- 유혹을 뿌리치는 힘
- 최고의 학생들이 가진 공통점
- 리더들은 어떻게 공부하는가
-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라
- 능력의 통합을 통해 가능성을 열다
- 나를 매료시키는 문제를 파고들다
- 실패를 통해 자유로워지는 경험
- 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하라
- 창의력을 부르는 습관의 힘
- 당신의 생각을 통제하라
- 생각에 대한 생각
- 우리의 뇌는 어떻게 현실을 구축하는가
- 사고의 틀에서 탈출하는 방법
- 뇌의 구조를 알면 생각을 통제할 수 있다.
프롤로그
- 이 책은 대학에서 높은 학점 받는 방법 가르쳐주는 게 아님.
- 심도 깊은 배움 -> 생산성 높은 사람, 성장과 창조를 계속하는 인물에 대한 것.
- 세상에 관심 많고
- 남의 말에 쉽게 속지 않고
- 호기심 강하고
- 인정 많고
- 비판적으로 생각할 줄 알고
- 창의적이고 유쾌한 사람들
-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도전을 즐기는 사람들
- 옛 방식이 통하지 않을 때를 알아채는 사람들
- 낯설고 도전적인 일을 꺼리지 않는 사람들
-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
- 대학에 상관없이, 혹은 대학 경험을 통해 성장
- 처음부터 항상 뛰어났거나 대학에서 혹은 훨씬 뒤에 두각을 나타낸 사람도 있음
- 엄청난 돈을 버는 것이 평가기준이 아님. 어떤 일생을 보냈고, 무엇을 했나.
성공의 뿌리
성적은 중요하지 않다
- 알파벳 기호들이 정말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을까?
- "성인이 되면 아무도 옛 성적을 묻지 않는다. 성적은 무의미해진다." - Neil deGrasse Tyson (헤이든 천문관장, 천체 물리학자)
- 누군가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그가 무엇을 이해하고 있고, 앞으로 무슨 일을 할 수 있을지 예측하기란 어렵다. 성적은 엉터리 예언자인 경우가 많다.
- 마틴 루터 킹 주니어 : 연설 과목 C
- 힘 개념 검사(Force Concept Inventory)
- 학점과 실제 이해도 불일치. 그렇다고 저학점자가 더 나은 이해도를 보인 건 아니었다.
- 실험의 요지 : 성적은 학습에 대한 진정한 지침이 아님. 좋은 학점이 좋은 이해도를 의미하지 않음.
폴 베이커 교수의 최고의 강의
-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작업 방식을 알아야 함.
- 모든 사람은 유일무이
- 자신만의 철학, 관점
- 육체적 배경
- 종교관
- 출신지
- 가족 관계(?)
-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는 방법 찾기
새로움을 창조하기 위한 준비 운동
- 창의성은 분야 막론, 신선하고 혁신적인 것.
- 예 : 설교, 과학 공식, 책, 체계적인 도로망, 먹음직한 식사, 잘 운영되는 주유소 등.
쓰다 말음 ㅋㅋ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