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일 일요일

초서 - 켄 베인, 최고의 공부(2012)

쓴 날 : 2015.07.25.토 (군대에서)


목차

  1. 성공의 뿌리
    1. 성적은 중요하지 않다
    2. 쉽게 떠오르는 답을 거부하라
  2. 공부하는 인간
    1. 학습유형에 관한 연구
    2. 피상적이고 전략적인 학습의 위험
    3. 심층적 학습이란 무엇인가
    4. 동기와 보상에 관한 심리 실험
    5. 유혹을 뿌리치는 힘
    6. 최고의 학생들이 가진 공통점
  3. 리더들은 어떻게 공부하는가
    1.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라
    2. 능력의 통합을 통해 가능성을 열다
    3. 나를 매료시키는 문제를 파고들다
    4. 실패를 통해 자유로워지는 경험
    5. 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하라
    6. 창의력을 부르는 습관의 힘
  4. 당신의 생각을 통제하라
    1. 생각에 대한 생각
    2. 우리의 뇌는 어떻게 현실을 구축하는가
    3. 사고의 틀에서 탈출하는 방법
    4. 뇌의 구조를 알면 생각을 통제할 수 있다.

프롤로그


  • 이 책은 대학에서 높은 학점 받는 방법 가르쳐주는 게 아님.
  • 심도 깊은 배움 -> 생산성 높은 사람, 성장과 창조를 계속하는 인물에 대한 것.
    • 세상에 관심 많고
    • 남의 말에 쉽게 속지 않고
    • 호기심 강하고
    • 인정 많고
    • 비판적으로 생각할 줄 알고
    • 창의적이고 유쾌한 사람들
    •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도전을 즐기는 사람들
    • 옛 방식이 통하지 않을 때를 알아채는 사람들
    • 낯설고 도전적인 일을 꺼리지 않는 사람들
    •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
  • 대학에 상관없이, 혹은 대학 경험을 통해 성장
  • 처음부터 항상 뛰어났거나 대학에서 혹은 훨씬 뒤에 두각을 나타낸 사람도 있음
  • 엄청난 돈을 버는 것이 평가기준이 아님. 어떤 일생을 보냈고, 무엇을 했나.

성공의 뿌리

성적은 중요하지 않다


  • 알파벳 기호들이 정말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을까?
    • "성인이 되면 아무도 옛 성적을 묻지 않는다. 성적은 무의미해진다." - Neil deGrasse Tyson (헤이든 천문관장, 천체 물리학자)
    • 누군가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그가 무엇을 이해하고 있고, 앞으로 무슨 일을 할 수 있을지 예측하기란 어렵다. 성적은 엉터리 예언자인 경우가 많다.
      • 마틴 루터 킹 주니어 : 연설 과목 C
      • 힘 개념 검사(Force Concept Inventory)
        • 학점과 실제 이해도 불일치. 그렇다고 저학점자가 더 나은 이해도를 보인 건 아니었다.
        • 실험의 요지 : 성적은 학습에 대한 진정한 지침이 아님. 좋은 학점이 좋은 이해도를 의미하지 않음.

폴 베이커 교수의 최고의 강의

  •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작업 방식을 알아야 함.
  • 모든 사람은 유일무이
    • 자신만의 철학, 관점
    • 육체적 배경
    • 종교관
    • 출신지
    • 가족 관계(?)
  •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는 방법 찾기

새로움을 창조하기 위한 준비 운동

  • 창의성은 분야 막론, 신선하고 혁신적인 것.
    • 예 : 설교, 과학 공식, 책, 체계적인 도로망, 먹음직한 식사, 잘 운영되는 주유소 등.


쓰다 말음 ㅋㅋ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